개인채무조정으로 신용회복 대상 및 방법(회생하기 전에 꼭 알아보세요)

IMF 떄 보다도 더 경기가 안좋은 시기가 찾아오고 2024년에는 최악의 경기가 될거라는 전문가의 예측에 따라 예전과는 다르게 청년들(MZ세대)은 아르바이트나 취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유튜브나 코인 등 개인이 직접할 수 있는 일거리를 찾다보니 안좋은 경기에 더불어 생활비 충당을 못해 빚쟁이가 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2022년부터 2023년도에는 기업파산이나 개인회생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만약 개인채무조정으로 신용회복을 알아보고 있다면 개인회생을 하기 전에 먼저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채무조정이란?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채무원금감면, 이자율조정, 채무기간을 장기 분할상환으로 연장하는 등의 채무조정을 통해서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채무조정 신용회복 지원대상

  • 가장 먼저 대출을 진행한 금융회사의 채무가 연체 우려상태이거나 이미 연체 중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단, 신용회복지원협약을 체결한 금융회사에 대한 총 채무액(대출액)이 15억원 이하(무담보는 5억, 담보는 10억)이며, 적어도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거나 채무상환이 가능하다고 위원회가 인정하는 채무자에 한해 지원 대상이 됩니다.

다시말해, 적어도 소득활동을 통해서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을 만들고 있는 채무자여야 하기 때문에 만약 채무가 있는데 일을 하고 있지 않다면 아르바이트 및 취업을 통해서 고정수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원 제한대상>
  1. 신청 전 6개월 이내에 신규로 발생한 채무 원금이 총 채무 원금의 30% 이상인 자
  2. 재산을 도피 또는 은닉하거나 고의로 책임재산의 감소를 초래한 자
  3. 채무부존재확인소송 중인 자 또는 분쟁상태에 있는 자

 

<연체일 수에 따른 채무조정 지원>

– 신속채무조정(연체전채무조정) : 연체기간 0~30일(정상채무자 포함)

– 사전채무조정(이자율채무조정) : 연체기간 31~89일

–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 연체기간 90일 이상

 

 

개인채무조정 채무원금감면 및 기간연장, 이자율조정

  • 과중채무자에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상환유예, 채무감면 등의 채무조정을 지원합니다.

– 신속채무조정(연체전채무조정) : 연체이자 감면, 이자율인하(이자율 상한 : 대출 15%, 신용카드 10%), 분할상환 최장 120개월, 상환유예 최장 3년(6개월 단위)

– 사전채무조정(이자율채무조정) : 연체이자 감면, 이자율 30~70% 인하, 분할상환 최장 120개월, 상환유예 최장 3년(6개월 단위)

–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 이자 및 연체이자 감면, 원금 최대 90% 감면, 분할상환 최장 96개월, 상환유예 최장 3년(6개월 단위)

 

<채무조정 원금감면 기준>

– (최대 90%) 기초수급자(생계, 의료) 혹은 장애인연금을 받는 중증장애인이면서 채무원금이 1,500만원 이하인 자

– (최대 80%) 기초수급자, 70세 이상자, 중증장애인(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 (최대 70%) 군복무자, 대학생, 미취업청년, 60세 이상자, 차상위계층, 다자녀부양자 등

 

개인채무조정 신청방법

개인채무조정으로 통한 신용회복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방문하시거나 신용회복위원 사이버상담 예약을 통해 유선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각 지역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확인하기

< 직접방문 바로가기>

 

    2. 신용회복위원 사이버상담 예약하기

<신용회복위원 사이버 상담부 바로가기>

 

개인채무조정 신용회복

 

신용회복위원회 고객센터

  • 신용회복위원회 고객센터 전화번호 : 1600-5500

 

 

신용회복지원(상담)신청서는 <바로가기> 를 클릭하시면 서식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운만큼 수많은 자영업자나 중소기업 등 개인 채무자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와중에 조금이나마 채무원금에 대한 감면이나 이자율을 낮춰서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상황에 계신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신청하셔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